티스토리 뷰

오늘은 충치로 인해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고 나서 보철을 해야하는데 레진인레이를 할것인지? 골드인레이를 할것인지? 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는 가격에 대헤서 두번째로는 차이점 세번째로는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로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진인레이,골드인레이 차이점과 가격 장단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진인레이

 

레진,골드 인레이 가격

먼저는 가격에 대헤서 이야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현재 전국적인 평균으로는 약 25-30만원 전후로 책정되어있습니다.그러나 지역마다 그리고 치과마다 조금씩 다를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즉 지인분 소개나 이벤트 행사나 광고등으로 접속해서 가게 되면 조금은 싸게 할수 있을것입니다.그러나 중요한건 아무래도 얼마나 잘 만들어서 잘 세팅하느냐겠죠?

골드인레이

레진,골드 인레이 차이점

이번에는 두 인레이의 차이점입니다.딱눈으로 봤을때 알게 되는건 재료겠죠. 골드인레이의 종류는 인레이골드로 제작이 되는데 이때 골드(gold)는 너무 무르기때문에 몇가지 준귀금속을 섞어 합금으로 만들어 사용하게 됩니다.

레진인레이는 레진계열의 여러가지 재료가 쓰입니다.즉 각 회사에서 만든 브랜드마다 사용되는 레진의 성질이 다르고 제작법이 다르기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실제 치과에서는 그냥 레진인레이로 통합해서 이야기 합니다. ( 테세라,심포니,아도르,e-max,하이브리드 레진,)등등 너무 많아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몇가지만 나열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재료뿐만 아니라 두 인레이를 세팅하는데 필요한 접착제가 다르며,그리고 제작하게 될 인레이에 따라서 충치를 제거하는 프렙디자인과 양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골드,레진 인레이

레진,골드 인레이 장단점

이제 설명해드리고자 하는 장단점을 보고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젠인레이의 장단점

장점:치아색을 띄고 있기때문에 보철을 했을시에 보철을 했는지에 대한 티가 나지 않습니다.(즉 하악 구치부에 인레이를 할때 주로 쓰입니다.)상대방에 시야에 보이기때문입니다.

단점:실제로 재질이 좀 약하기 때문에 쉽게 깨질 위험이 있고 또한 골드에 비해서 접합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 수명이 짧습니다.

 

골드인레이의 장단점

장점:골드라는 인체 친화성재료입니다.그리고 최고의 접합도와 무르기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잘만 만들어진 인레이라면 10년이상 충분히 잘쓰실수가 있습니다.

단점:아무래도 색이 골드색이 나오기때문에 하악 구치부에 사용하게 될경우 심미적으로 안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상악 인레이를 할 경우에는 골드를 쓰는경우가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조언 :상악의 인레이는 골드인레이로, 하악의 인레이를 하게 될경우에는 레진인레이로 하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