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일수도?

잠만보의 꿈 2018. 8. 18. 00:45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나태 내는 얼굴이라고 합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우리 몸의 변화에 따라 손톱에 금방 반영이 되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이유를 알겠죠? 그래서 오늘은 손톱 검은 세로줄이 흑색종일 수도 있다는 의문을 가지고 글을 써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옛 어른들의 말로는 손톱 끝부분 말고 아랫부분의 하얀 반달모양이 있으면 건강하다고 해서 아랫부분이 많이 보이게 꾹꾹 눌러 주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 또한 사실이다. 건강한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일수도?

그런데 손톱 검은 세로줄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러한 신호가 어떤 건강 이상을 나타내고 몸의 신호를 보여주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손톱에 생기는 세로줄의 원인과 그리고 그 세로줄에 검은색이 나타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손톱 검은 흑색종

 

첫 번째의 손톱 세로줄 원인은?

손톱의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영양소 부족에 기이한 것이라고 보시며 되겠다.

갈수록 바빠지는 현대 사회에서 불규칙한 식습관 및 영양소 불균형으로 인해서 나타나며 또한 다이어트나 PT를 하는 데 있어서 채소를 먹지 않고 단백질만 섭취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월래는 손톱을 생성하는 주 성분은 단백질인데 그런다고 단백질만 먹는다고 해서 건강이 정상이 되는 건 아닙니다. 어떤 것이든 균형 있게 섭취를 해야지 단백질을 잘 소화시키고 우리 몸에 영양소를 잘 흡수할 수가 있습니다.

( 단백질 및 철분을 잘 섭취해라. ) 특히 임산부들은 영양제를 잘 챙겨 먹고 단백질도 부족하지 않게 잘 드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의 검은 세로줄 원인은?

손톱의 세로줄이 생기는 주원인중 하나는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이 건조함은 몸속에 수분의 부족함 그리고 몸밖의 체외 건조함도 요인이 됩니다. 즉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주시고 또한 손이 건조하지 않도록 핸드크림 및 오일 등으로 계속 외부에서도 수분 보충이 필요로 합니다. 많이들 수분들으키시고 핸드크림 철저히 관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세 번째의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은?

혈액순환이 하나의 요인일 수가 있습니다. 왜냐 하면 난 영양소 섭취도 충분하고 그리고 수분도 잘 섭취하고 손의 모습도 충분한데 왜일까?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그중에 하나의 요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손톱 끝까지 피의 순환이 잘되지 않고 그로 인해 산소와 영양소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면 약간의 손발톱 부분 저림이나, 전기가 오는 쥐 같은 현상이나, 손발톱의 육성이 잘 안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오래 서있는 직업이나 약간 고정된 장소에서 오래 앉아서 일해야 한다거나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휴식시간 및 스트레칭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반복해서 저림이 나타날 경우에 스트레칭에도 잘 안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손톱 검은 세로줄과 연 흑색종인가? 그리고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하는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손톱에 세로줄을 자주 생깁니다. 그리고 하얀색의 줄도 생기기도 하죠. 그럴 땐 내 몸상태가 별로 안 좋구나 하고 건강관리를 하면 되는데요. 지금까지 와 검은색 줄이 나오는 건 원인 자체가 다릅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보통은 멜라닌 세포가 변형을 일으켜 나오는 현상인데요.

특히 이것이 잘못하거나 흑색종일 수도 있고(흑색종: 피부암의 일종) 어려가지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처음 발견하였을 경우 나에게 시간이 있다면. 무조건 먼저 병원 가보는 걸 추천드리나 시간이 없을 경우에는 내가 검은색이 줄이 생긴 원인이 혹 시상처가 나거나 멍이 들어 점이 생겨서 그게 성장한다거나 미리 내가 알고 있는 것이라면 걱정 않고 좀 기다려보셔도 되나 그게 아니라 내가 모르는 사이에 생기셨다면 시간을 내서 가서 조직검사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