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주차잘하는 법 공식 TiP

잠만보의 꿈 2018. 7. 8. 01:30

주차 잘하는 법 공식 TiP

주차 잘하는 법에 대한 공식을 정말 꿀팁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왜냐면 제가 운전을 하기에 가장 두려웠던 부분이 주차 부분이었기 때문에.. 운행이야 솔직히 장난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에 거의 대부분이 오토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두려웠던 부분을 빨리 쉽게 해결했던 주차의 대한 주차 잘하는 법 에 대한 공식을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차장

주차는 전면주차, 후면주차, 그리고 평행주차로 나눌 수 있는데요 3가지 모두 쉽지는 않습니다. 공식만 외워서는 할 수 없습니다 생각보다. 감이라는 것이 중요하기에 연습 연습이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면주차로 시작해서 주차 잘하는 법 공식을 그림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전면 주차 잘하는 법

주차 잘하는법

전면주차는 개인적으로 볼 때 후진주차보다 좀 더 까다로운 거 같습니다. 훨씬 쉬울 거 같지만 은근 더 까다로워서 그리고 뺄 때도 힘들긴 합니다. 그러나 뒤에 차들이 줄 서 있다면 그냥 전면주차로 확 끝내 버립시다. 연습은 좀만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할 곳을 체크하시고 차량의 사이드미러와 주차할 곳의 좌측 선을 맞춥니다. 이것도 각 개인의 감을 연습하실 때 익히시면서 하셔요. 사람마다 그리고 차량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한 번 해보시면서 영점 조절을 해봅니다. 사이드 미러를 통해서 말이죠. 각이 맞지 않는다면 사이드미러를 중심으로 약간 앞이나 뒤로 맞춰보시길 바랍니다.

주차 잘하는법3

사이드미러와 좌측의 주차선을 맞추고 멈춘 후 핸들을 완전히 왼쪽으로 끝까지 돌립니다. 그리고 주차 땐 액셀을 밟지 않습니다. 브레이크에 발을 떼고 위 사진의 우측 차량에 최대한 붙습니다. 너무 바싹은 붙이지 않습니다.

주차 잘하는법4

우측 차량 뒤로 붙은 후 정지하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R)을 약간 합니다. 해당 방법으로 앞(D), 뒤(R)로 왔다 갔다 하면서 일직선을 만들어줍니다. 본인의 차폭을 잘 모를 경우 본인 시야에서 보이는 자동차 보닛선 또는 와이퍼 선을 기준으로 차 보닛 폭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정말 감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한 가지 팁 @난 운전석에 앉아있고 지인 보고 각 보닛이랑 앞에 양끝 라인에 서보라고 하면 감이 오실 겁니다. 멈추고 핸들을 돌린 후 앞으로/뒤로를 반복하면서 일직선으로 맞추면 전면주차가 쉽게 될 것입니다. 그러고 조심히 전면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보폭이 너무 적다면 ;; 나올 때 문도 안 열리니 포기하고 넓은대로 가시기 바랍니다.

2. 후진 주차 잘하는 법

주차 잘하는법11

많은 분들이 전면주차보다 후진주차가 쉽다고 합니다. 운전 초보자분들은 후진이 더 어렵지 않냐고 하시는데 전면은 앞에 보닛 폭을 계산해야 돼서 좀 까다롭지만 후진주차는 후방감지기가 있고 두 개의 사이드미러에, 뒷 폭을 계산하는 게 더 쉬워서 전진 주차보다 더 편리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전진주차보다 후진주차에 용이하도록 주차장이 많이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전면보다 후진주차를 더 잘해야 합니다.

주차 잘하는법16

주차할 곳의 선과 사이드미러를 맞춰줍니다. 이 후진주차 역시 사이드미러와 주차선을 맞추고 후진주차를 할 때 각이 안 맞으면 본인의 어깨선과 주차선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주차선을 맞추고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습니다.

주차 잘하는법18

주차선을 맞추고 차량을 정지시키고 핸들을 윈 쪽으로 끝까지 감고, 브레이크에 발을 떼고 위와 같이 만듭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주차할 곳을 생각하지 말고 앞에 차, 사람이 있는지 주의를 해야 합니다. 항상 주의할 점;; 앞에 차가 있는지 그리고 뒤에 앞에 주위에 사람이 있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위처럼 차량을 만든 후 정지를 하고, 핸들을 다시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고 후진(R)을 합니다. 후진을 하면서 차량이 일직선이 됐을 때 브레이크를 밟고 핸들을 다시 풀어 후진(R)을 계속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후진할 때 핸들은 가운데로 푸는 것이 생각보다 초보땐 어렵습니다. 연습 연습이 중요합니다.

3. 평행 주차 잘하는 법

주차 잘하는법22

가장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주차가 바로 평행주차입니다. 이 평행주차를 할 때 많은 분들이 후진이 아닌 전진으로 바로 주차를 하려고 하는데 그렇게 하면 힘들기 때문에 후진으로 평행주차를 해야 합니다. 주차할 곳의 주차 선 혹은 앞에 차량의 뒤 범퍼와 사이드미러를 맞춰줍니다. 이때 간격은 1m이 좋습니다. 거리를 맞추고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그리고 차와 옆의 거리도 1m정도가 전 개인적으로 좋습니다. 이부분도 연습하시면서 차량크기에 맞춰 감을 얻어보세요.

주차 잘하는법32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한 바퀴 감은 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전진(D)을 하면서 위 사진처럼 약 45도의 각도를 맞춥니다. 이때 각도는 45도이고, 본인의 자동차 뒷범퍼와 상대방의 뒤 범퍼가 나란히 될 수 있도록 합니다. 각도, 뒤 범퍼를 어느 정도 맞춘 후 브레이크를 밟고 오른쪽으로 핸들을 최대한 감습니다. 그럼 위의 사진 같은 모양이 됩니다.

주차 잘하는법55

핸들이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긴 상태에서 후진기어(R)를 넣고 뒤로 천천히 이동을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바로 될 것입니다.

그 상대로 쭉 뒤로 후진하면서 핸들을 풀어주시면 되는데요. 약 바로 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뒤로 왔다 갔다 하면서 주차선을 맞추면 되겠습니다. 이 평행주차는 한 번에 주차선 안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3번 정도는 앞으로, 뒤로 이동을 반복하셔야 할 것입니다. 주차선에 다 들어갔다고 시동을 끄지 마시고 내 앞차, 내 뒤차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공간을 어느 정도 두는 것도 센스 있는 주차 실력이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주차 잘하는 법 공식 TiP 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