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병원 어디를 선택해야 할것인가? 치과의원과 치과병원 그리고 종합병원 대학병원 가지 어디로 가야할것인가? 라는 의문으로 이글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병원 고려사항

치과는 크게 치과의원 , 치과병원, 종합병원, 대학병원 등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종합병원과 대학병원은 비슷하지만 약간의 의미가 달라 이렇게 나누어 보았습니다. 각 치과마다의 장단점을 이야기 한후 한번 본인에게 맞는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형태의 따른 장단점

치과의원: 우리가 알고있는 일반적인 치과로 입원실이 따로 없고 상가마다 동네마다 하나씩 많이 보이는곳이 이 치과의원이라고 하겠습니다. 대부분은 여기서 진료를 받고 계실것입니다.

  • 장점: 살고 있는곳에 인근 어디서도 볼수 있기때문에 지리적인 장점이 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가장 합리적이다. 물론 네트워크치과라고 알려진곳에 비해선 비쌀수 밖에 없긴 합니다.
  • 단점: 이 치과가 잘하는지 잘 못하는지 직접진료받지 않고선 입소문으로 밖에 판단이 되지 않으면 똑같은 구강의 상태에도 불구하고 여기선 6군데의 치료를 요하고 다른데에선 2개만 해도 된다는등 쉽게 신뢰가 가지 않는 부분이 사실이기 합니다. 정말 양심있게 잘하는데 찾기는 쉽지만은 않습니다.

치과병원: 각 지역마다 동네마다 규모가 큰 치과들이 하나씩은 있을것이다. 상가 한동이 다 치과로 되어 있는 그런곳 즉 환자가 입원을 할수 있는 병동이 갖추어져 있는 곳을 이야기한다.

  • 장점: 치과병원은 물론 대표원장이 있을것이 많은 의사분들이 함께 하고 있다. 즉 원하는 치료할 부분에 따라서 난 원장들의 전공 분야에 가서 치료를 받을수도 있을것이다. 이것은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 단점: 네트워크치과중에서도 이와같은 규모가 있는곳이 있다. 물론 치과병원도 포함된 내용이다. 즉 큰 규모의 병원과 인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과잉진료가 따르기 마련이고 특히 페이닥터들은 원하는 만큼의 분량을 채우기위해서 더 과잉진료가 따르기 일수입니다.

치과종합병원: 종합병원이 없는 도시들도 많이 있습니다. 즉 그만큼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병원이고 그중에 하나의 소속된 치과시설이 들어가게 되는것입니다. 물론 각 종합병원에선 치과쪽에 비중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규모가 달라지게 됩니다. 즉 클수도 있고 작을수도 있는 부분이죠.

  • 장점: 종합병원이라 하면 어느정도의 큰 수술이 가능하여 집니다. 그리고 물론 이것도 병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치과라는 과에서 수익이 나고 적자가 나는부분에 대헤서 다른 개인치과에 비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이기에 환자에 더 신경을 쓸수 있고 시간적인부분에 있어서도 더 쓸수 있게 됩니다.
  • 단점: 한마디로 말해서 이환자가 나에게 와도 좋고 안와도 된다는 그런부분이 있습니다. 어짜피 월급은 나오는 부분이고 계속 바쁘게 하는것보단 한가하면 좋으니 말이죠. 그리고 대부분 종합병원다니는 지인분들이 소개를 많이 받고 오기때문에 순위같은데서 밀릴수가 있습니다.

치과대학병원: 치대가 보통 있는 대학의 부속병원으로 우리가 잘아는 큰 대학병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거기에 치과대학병원이라 하여 따로 한동자체가 있는부분이 많습니다.

  • 장점: 우리나라에서 젤 학문적으로 연구를 하며 큰 수술들이 가능한곳입니다. 즉 일반에서 치료가 어려운 부분들은 여기서 해결하게 됩니다.
  • 단점: 아무래도 종합병원이나 이 대학병원들은 가격이 무시를 못합니다 어떻게 보면 2배이상 들게 될때도 많습니다. 그리고 예약을 잡고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게 됩니다. 급하거나 큰 수슬등의 환자들이 많고 워낙 몰리기에 몇달뒤에 진료를 받아야될수도 있습니다.

치과 병원 고려사항2

나는 어디서 진료를 받고 선택을 하면 좋은가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은 단순히 이야기 하는 예시일뿐 각 치과의원이나 병원등 지역마다 그리고 성향이 다르고 각각의 양심도 다를수 있기에 평균적인 기준을 가지고 예기하는것이기에 가셔서 진료받고 선택하는것은 본인이 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원하는 치료에 따른 치과 선택 고려사항

1. 단순한 충치 치료나 스케일링 필요한경우 - 가까운 치과의원을 추천드립니다.

2. 치아가 빠져 임플란트를 하게 되거나 다량의 치아가 발치되어 보철을 많이 하게 될경우 - 가까운 치과의원 몇군대 돌아보시고, 치과병원이 지역에 있다면 가보셔서 비교하는것 추천드립니다.

3. 임플란트의 경우에도 윗몸이나 뼈상태가 좋지 않아 좀 난이도가 있는 경우 - 이부분은 일반 치과에서도 잘할수 있긴하지만 그래도 좀 큰 치과를 추천드립니다. 치과병원 이상이라함은 종합,대학병원 까지를 지칭함

4. 틀니를 해야할경우 - 이부분은 좀 난해한 경우가 있긴합니다. 일반 치과의원에서도 충분히 할수 있으나 확실히 틀니부분은 기공작업이 얼마나 잘 들어가느냐가 중요하기때문인데 그걸 실질적인 환자들을 알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는 잘하는 기공사분들이 가 있긴하나 그만큼 시간이 걸리고 비싼부분이 있기때문에 확실히 주의 사람들이 보철즉 틀니를 하고 얼마나 잘쓰고 있는 그런 세밀한 부분을 좀 알아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5.교정부분 - 절대적으로 교정전문치과를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메인은 외과고 보존이고 다른것인데 교정을 배워서 하는 분들에겐 약간 비추천해드립니다. 물론 잘하시는분들은 많습니다.

6.심미적인부분 -이부분은 실제로 어떻게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원장님도 그렇지만 기공사의 실력이 절대적으로 많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기때문입니다. 크게 이정도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시면 충분히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병원 고려사항3

댓글